유압브레이크를 사용하다보면 흔히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증상 : 1. 브레이크를 잡지 않아도 슥슥 소리가 나고 구름성이 떨어진다.
2. 디스크 브레이크의 패드가 편마모가 생긴다.
3. 브레이크 패드의 간격이 너무 좁아서 센터를 맞춰도 소음이 나고 구름성이 떨어진다.
4. 바퀴를 뺏다 끼면 잘 들어가지 않는다.
원인 : 브레이크 캘리퍼를 보면 안쪽에 피스톤이 있고 피스톤이 패드를 밀어서 제동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피스톤이 양쪽에 2개가 있고 고성늘 브레이크의 경우 피스톤이 4개가 있어
4피스톤이라고 합니다. 피스톤이 동시에 나왔다가 동시에 들어가야 하지만 장시간 사용하다보면
한쪽만 잘 움직이고 한쪽이 잘 안움직이면서 고착이 됩니다. 그럴 경우 피스톤이 계속 나와 있어서
패드의 간격이 좁고 편마모가 생기게 됩니다.
해결방법 : 브레이크 패드를 제거하고 튀어나온 피스톤을 플라스틱주걱으로 눌러줍니다. 피스톤은 세라믹으로
만들어져 있어 드라이버나 쇠로 밀어서 집어넣을 경우 피스톤이 깨질수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그래서 타이어 주걱으로 피스톤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잘나오는 피스톤은 주걱으로 누른상태에서 브레이크 레버를
몇번 잡아주면 안나오는 피스톤이 나옵니다. 너무 레버를 많이 누르면 피스톤이 튀어나와버리기 때문에 3mm정도 나오면 피스톤의 가장자리에 침투성이 좋은 오일을 도포하고 다시 밀어줍니다. 그리고 또다시 잘 나오는 피스톤은 눌러준 상태에서 레버를 잡고 안나오는 피스톤이 나오게 하고 밀어넣고를 반복합니다. 충분히 윤활이 되었다면 피스톤을 다 넣어준 상태에서 조립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