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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변속 세팅방법

브레이크,변속기 속선 성능개선하기(How to Lubricate Brake and Shift Cables)

by 바이크로이드 2020. 2.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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겉선와 속선이 있는 변속선과 브레이크선에 동일하게 간단한 방법으로 변속기의 감도와 브레이크 레버감을 좋게 할수 있는 방법입니다.  브레이크 작동과 변속을 하기 위해서는 속선을 당겨서 작동이 됩니다. 겉선 안쪽에서 속선이

움직이기 때문에 저항을 최소하면서 부드럽게 작동을 하기 위해 속선에 구리스를 바르고 속선작업을 했습니다.

아주 오래전부터 사용했던 방법이였는데 하계에는 괜찮지만 동계에는 구리스가 뻑뻑해지면서 둔한 느낌이 생겼습니다.

그 후로는 습식오일이나 윤활오일을 겉선 안에 주입하여 계절에 상관없이 부드럽게 사용하기 위해 사용했습니다.

아주 오래전부터 사용했지만 호불호가 있었습니다.

대부분 먼지가 캐이블안으로 들어가서 더 간섭이 생긴다는 얘기였습니다. 저는 오랬동안 사용했기 때문에

먼지가 들어가서 이상이 있던적은 한번도 없었습니다. 엔드캡이 있고 쉽게 먼지가 들어갈수 없는 구조이기

때문에 안심하고 사용했습니다. 

언젠가부터 케이블 자체에 처음부터 윤활유를 넣은 제품이 출시되기 시작했습니다.

 

 

잭와이어에서 이너튜브 안에 윤활유가 들어가 제품이 나오고 국내제품에서도 출시가 되었습니다. 속선자체에 폴리머 코팅, 다이야몬드 코팅등을 한 업그레이드된 속선도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속선 자체에 코팅을 해서 저항을 줄인 제품입니다. 

직접 오일일을 하는 방법은 최소한의 오일과 적은 비용으로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섬세하게 작업을 한다면 겉선에서 속선이 노출된 끝부분에 주사기로 오일을 담아 주입하는 방법입니다.

오일을 주입할때는 오일이 아래로 흐르기 때문에 주입부분을 높이 하여 주입을 하고 자전거를 두면 자연스럽게 안쪽으로 오일이 침투하면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속선을 완전히 제거한 상태에서 겉선에 주입을 해도 되고 장착이 된

상태라면 주사기로 속선에 흘려 넣어주시면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을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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